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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예측에 의한 연구 개발 테마 창출 방법 [일본어판]
◇발행처: GJT    ◇발행일: 2021년 10월   ◇가격: ¥80,000[Print] ->할인가:¥40,000    ◇페이지수: 59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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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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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어떻게 미래를 예측하면 좋을까? 다양한 미래 예측 기법◇
제1절 미래적 추세 예측의 생각
처음으로
1. 미래 예측의 3개의 기본 자세
1.1 변화가 일으키는 변화를 살피다
1.2 많은 가정을 하고,"상정 외"를 줄인다
1.3 다른 세계, 장르의 움직임을 감안하여 종합적으로 동적인 예측을 세우다
2. 미래 예측이 빗나간 패턴
2.1 동전 관계형 ~ 논리 처리의 과신
2.2 리니어형에 대한 집착
2.3 정보의 비대칭성 제한된 제보자
3. 미래 예측의 프레임 워크
3.1 미래를 움직이는 변동 인자 분석
3.2 유통 상의 관계자의 변화를 예측하는
3.3 변화 시나리오 예측하는
4. 삼라만상에 숨어 있는 "역사 법칙"을 탐구
4.1 인간 사회의 변화에 관한 법칙
4.1.1 인간 개인의 변화의 법칙
4.1.2 조직 사회 집단의 변화 사회 과학
4.1.3 경영학에서의 "인 이론"
4.1.4 TRIZ의 기술 진화론
4.2 것=제품 업계 고유의 역사를 바꾸어, 스스로 법칙을 발견한다
4.2.1 진화 변화의 추진 요인을 살피다
4.2.2 사업 · 시장이 성립하는 전제의 구성 요소를 분해하는
5. 시장의 성립을 예측한다 ~ 성장 곡선을 예측하고 디자인한다
5.1 시장이 성립되는 구조를 분석한다
5.2 성장 곡선의 예측
5.2.1 최대 수요 규모의 가설을 세우다
5.2.2 성장기가 언제 닥칠지? 방문하는 요건은 무엇인가?
5.2.3 성숙기가 언제 닥칠지? 방문하는 요건은 무엇인가?
6. 미래 예측을 "사고력"을 강화한다 ~ 색다른 두뇌 연구실 R에 따른 훈련
6.1 상식의 이면을 찾아내(복안력)
6.2 "바람이 불면 통이 벌어진다"식에서 인과 관계의 연쇄의 스토리를 발상(구상력)
6.3 오리지널 속담을 본다(추상화 사고)
6.4 분해 발상(구상력)

제2절 특허 분석에 의한 기술 동향 파악과 미래 예측 방법
처음으로
1. 미래 예측과는
2. 특허 정보 분석에 의한 기술 동향 파악과 미래 예측
2.1 기술 동향 파악
2.1.1 특허 전체의 동향
2.1.2 특허 분류의 동향
2.2 특허 정보 분석에서 본 미래 예측
2.2.1 A61(의학 또는 수의학;위생학)메인 그룹 분석(뜻을 기름)
2.2.2 B60(차량 일반 메인 그룹 분석
2.2.3 C12(생화학;주정;미생물학, 유전자 공학)메인 그룹 분석
2.2.4 G08(신호)메인 그룹 분석
2.2.5 분석 요약

제3절 마케팅 정보를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처음으로
1. 경영과 마케팅
1.1 시장 대응형 마케팅
1.2 시장 관련성 마케팅
2. 업계 환경 변화(가정 내)의 예측 방법
2.1 사회 경영 환경 변화 예측
2.1.1 생활자 시점(Customer)
2.1.2 자사 경영 자원 시점(Company)
2.1.3 경합 분석 · 관련성 관점(Competitor)
2.2 자체가 목표 방향성이나 사업 영역 예측
2.2.1 강점 분석 시점(Strength)
2.2.2 약점 분석 시점(Weakness)
2.2.3 사업 기회 시점(Opportunity)
2.2.4 비즈니스 위협 시점(Threat)
3. 시장 구조 변화(거시적 관점)의 예측 방법
3.1 생활자를 둘러싼 환경 변화 예측
3.2 생활자 구조 변화 예측
4. 시장 구조 변화(마이크로 시점)의 예측 방법
4.1 생활 행동의 변화 예측
4.1.1 라이프 사이클 접근
4.1.2 라이프 스타일 접근
4.1.3 라이프 코스 · 접근
4.2 소비 행태 변화 예측
4.3 구매 행동의 변화 예측
4.3.1 도입기(신규 참가기는 성장기)
4.3.2 성장기(수요가 급속히 확대하는 시기)
4.3.3 성숙기(성장 둔화로 수요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4.3.4 쇠퇴기(수요가 감소기에 들어가고 있다)

제4절 빅 데이터 분석에서 미래 예측을 하는 방법
처음으로
1. 미래 예측 기법의 개관
2. 지수 함수적으로 변화되는 환경의 미래를 바라보는 방법
3. 부감 해석에 의한 미래 예측
3.1 부감 해석이란 무엇인가
3.2 미래를 셋으로 나누고 예측하는
3.2.1 기존 사업
3.2.2 선진 사업
3.2.3 창조 사업
3.2.4 미래 사업
3.3 불확실성을 받아들인다
4. 맺음말

제5절 잠재 수요를 읽는 신제품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처음으로
1. 자사의 강점을 기점으로 하는 상품 개발
2. 자사의 강점의 추출
2.1 장점은
2.2 강도의 추출 방법
2.2.1 마케팅 분석(4P)
2.2.2 가치 사슬 분석
3. 고객 분석
4. 잠재 수요의 추출
4.1 요구와는
4.2 잠재 수요의 추출 방법
4.3 잠재 수요의 추출 방법
4.3.1 인터뷰나 설문에 의한 잠재 수요 추출
4.3.2 고객과의 소통에 더 잠재 수요 추출
5. 강점을 기점으로 한 상품 개념
5.1 상품 개념과는
5.2 상품 개념의 창출
6. 상품 개념을 실현하는 아이디어 발상
7. 상품 구상
7.1 상품 구상서의 정리
7.2 상품 구상서의 활용
마지막으로

제6절 코호트 분석에 의한 미래 예측
처음으로
1. 코호트 분석
1.1 코호트 분석
1.2 코호트별 연령 변화 그래프
1.3 코호트별 연령 변화 곡선 분석
2. APC모델
2.1 APC모델은
2.2 APC모델의 추계
2.3 APC모델에 의한 예측
마지막으로

제7절 시나리오 플래닝을 활용한 장래의 검토와 연구 개발 테마 창출 방법
처음으로
1. 시나리오 플래닝 개요
1.1 시나리오 플래닝 정의
1.2 시나리오 플래닝과 예측의 구별
1.2.1 미래 예측과 시나리오 플래닝 차이 : 작성하는 아웃 풋의 차이
1.2.2 미래 예측과 시나리오 플래닝 차이 : 프로세스(아웃 풋의 만드는 법)의 차이
1.2.3 미래 예측과 시나리오 플래닝 차이 : 프로세스(아웃 풋의 사용법)의 차이
2. 시나리오 플래닝 실천 방법
2.1 시나리오 플래닝 실천의 7단계
2.2.1 시나리오 테마 설정
2.2.2 외부 환경 요인 리서치
2.2.3 중요한 환경 요인 추출
2.2.4 기반 시나리오 작성
2.2.5 복수 시나리오 작성
2.2.6 시나리오 세부 분석
2.2.7 전략 옵션 검토
3. 연구 개발 테마 검토에 연결하는 시나리오 플래닝의 대응
3.1 테마 설정에서의 고려 사항 : 사회적 기대를 고려하기 위한 테마 설정
3.2 전략 선택 사항 검토에 있어서 고려 사항

제8절 책&영상 마이닝에서 미래를 만든다
처음에 VUCA의 시대 미래의 가설을 만든다
1. 미래를 예측하는 마이닝 기법
1.1 유익한 정보를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
1.2 텍스트 마이닝에 의한 가치 정보의 추출과 예측
1.3 영상 마이닝의 가치 정보의 추출과 예측
2. 텍스트 마이닝과 화상 마이닝의 기본적인 구조
2.1 텍스트 마이닝의 기본적인 구조
2.2 화상 마이닝 구조와 이용
3. 텍스트 마이닝에 의한 트렌드 예측의 사례
3.1 "사일런트 마죠리티"와 "무성 영화 마이너리티" 영역에서의 미래 예측
3.2 트렌드 키워드의 출현 추이를 예측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사례
4. 텍스트&영상 마이닝으로 집객을 향상시킨 사례
4.1 진 가이 세키 하치망 궁의 역사와 현상
4.2 시행 착오 속에서 나서
4.3 Instagram의 텍스트와 화상을 분석하는
4.4 인기 관광지의 패러다임 시프트
4.5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선하는 새로운 매력 가치를 창조, 드라이브 코스의 변경 ~
4.6 수여품 개발 ~ 미사 주인과 어수 ~
4.7 인기 관광지 만들기에의 대처, 미래 예측과 미래 창조 ~
5. "미래 예측"에 의한 "미래 창조"의 구체화
5.1 프레임워크와 텍스트&영상 마이닝에서 미래의 가설을 만든다
5.2 "미래의 가설"으로부터 시나리오 라이팅 법과 델파이 법에서 "미래를 만든다"
6. 미래 예측의 정도를 향상시킨다
6.1 이용되고 있는 마이닝 도구
6.2 선입견을 배제하는 자동화의 함정을 피하기
6.3 분석자의 감각과 스킬 향상과 조직에서의 공유화
7. 멀티 모덜 마이닝 기술 활용"미래를 창조" 한다
7.1 멀티 모덜 해석의 필요성
7.2 정확한 미래 예측에 근거하고"미래를 만든다"
마지막으로

제9절 DE(Directed EvolutionR)에 의한 미래 기술 예측과 차세대 상품 기획
처음으로
1. DE(전략적 세대 진화)의 기원과 역사
1.1 DE와는
1.2 DE의 기원
1.3 진화의 패턴의 기원
1.4 진화의 패턴의 확장
2. DE의 사고 프로세스
2.1 기술 예측을 위한 일반론
2.2 DE(전략적 세대 진화)의 프로세스
2.3 스테이지1 : 시스템의 과거 정보의 수집과 분석
2.4 스테이지2 : 다음 진화 단계의 예측과 문제 추출
2.5 스테이지3 : 시스템의 진화를 위한 컨셉 합성
2.6 스테이지4 : 진화 시나리오 작성
2.7 스테이지5 : 행동 계획 작성과 실행
3. 진화 경향, 패턴, 라인
3.1 진화의 트렌드
3.2 확장된 인공 시스템의 진화 패턴
3.3 진화의 라인
4. DE에 의한 상품 기획의 사례
4.1 차세대 족욕 장치의 제안 사례
4.2 DE프로젝트의 시작
4.3 시스템의 과거 정보의 수집과 분석
4.4 다음 진화 단계의 예측과 문제 추출
4.5 시스템의 진화를 위한 컨셉 합성
4.6 진화 시나리오 작성
마지막으로

◇제2장 미래 예측을 위한 정보 수집 방법◇
제1절 미래 예측에 필요한 정보 수집 시점과 정보원
처음으로
1. 미래 예측의 시점을 놓는 방법과 사고 방식
1.1 안테나를 설치하다. 범위는 넓은
1.2 미래 예측은 재검토가 필요
1.3 미래의 경쟁과 싸우는 방법을 생각
1.4 환경에 관한 세계적인 동향은 무시할 수 없는
1.5 마지막은 스스로 예측하는
1.6 타 업종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곱셈에서 생각
2. 미래 전망으로 누르고 싶은 공개 정보의 종류
2.1 관공서가 발표하는 국가 전략, 기술 예측, 심의회에서 방향을 확인하는
2.1.1 국가 비전과 성장 전략은 미래 예측의 첫걸음
2.1.2 "과학 기술 이노베이션 기본 계획","과학 기술 예측 조사"에서 테크놀로지에 의해서 실현되는 사회를 해석
2.1.3 심의회 연구회 간담회 검토회 등으로 분야별 방향을 확인하는
2.2 자체 및 고객사에 관련하는 업계 단체의 비전과 로드 맵에서 업계 자체의 견해를 배운다
2.3 싱크 탱크나 컨설팅 펌, 금융 기관이 공표하는 미래 예측을 본다
2.4 조사 회사의 미래 예측 보고서에서 각각 독자적인 시각에서 정리된 정보로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생각
마지막으로

제2절 미래를 내다본 특허 정보 및 기술 정보 수집 및 분석 사고 방식
처음으로
1. 미래 예측의 용이성, 곤란성
2. 미래를 내다본 사업 전략 연구 개발 전략 책정의 접근
3.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원과 분석의 생각
3.1 주요 기술 예측 기법과 특허 정보, 기술 정보의 활용 형태
3.2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원
3.2.1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지적 재산 정보 ― 특허 정보 · 상표 정보 ―
3.2.2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기술 정보
3.2.3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기타 정보
3.3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분석의 생각
3.3.1 통계 분석 접근
3.3.2 인용 · 피 인용 접근
3.3.3 특허와 특허 이외의 정보의 차분 분석 접근
마지막으로

제3절 데이터 구동형 사회의 정보 수집과 미래 예측 방법
처음으로
1. 새로운 산업 혁명과 코로나 감염증
2. 데이터 구동형 사회에서 성공하는 제품, 서비스 구조
3. 스마트 시 테이의 구조와 종합적인 실험
4. 새로운 산업 혁명의 신화 만들기, 시나리오 접근
5. 데이터 구동형 사회에서의 데이터 시장
5.1 여러 데이터 시장의 개요
5.2 정보 은행
5.3 정보 은행의 인정의 구조
5.4 정보 은행 사례
5.4.1 지역형 정보 은행
5.4.2 보험 데이터 뱅크 서비스
5.5 데이터 거래소
6. 미래 예측에 필요한 데이터와 시나리오

제4절 미래 예측을 위한 정보 수집과 분석 방법 및 연구 개발 테마에 대한 흡수시의 과제
처음으로
1. 미래 예측에서 취급하는 정보의 변화
1.1 미래 예측의 변천
1.2 미래에 걸리는 정보를 도출하기 위한 접근
1.2.1 미래 예측의 접근
1.2.2 미래와 관련된 예측 정보의 분류와 구조 분석을 위한 관점
2. 연구 개발 전략의 검토, 영역 탐색에 걸린 정보
2.1 미래 사회의 딱딱한 견적
2.1.1 인구, 기후 변화 등의 정확한 장래 견적
2.1.2 기타 개연성이 높은 장래 전망
2.2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의 높은 견적(초장기의 미래 예측에서 제시되는 정보)
2.3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가져온 사회의 변화
2.4 미래 예측 정보 분석
3. 연구 개발 테마에 대한 줄이는 단계에서의 과제 및 접근
3.1 미래 비전 작성이나 시장 수요 파악 실태
3.2 보이고 있는 시장과 보이지 않는 시장
3.3 연구 개발 테마를 생각할 때 고려할 것
3.4 보충 : 미래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를 생각할 때의 접근의 이미지
마지막으로

제5절 리모트 환경 아래에서의 정보 수집과 신규 참가를 확인하는 방법
처음으로
1. 연구 개발 부문 경영의 요청 과제
2. 신규 사업의 기본적인 생각 · 진행 방식, 사업화 = 고객 가치 × 차별화 × 판매
3. 사업화의 목표 설정, 사업 전개 시나리오
4. 연구 개발 테마 · 소재 구조의 생각
5. 신규 참가 분야를 정하다
6. 시장 요구에서 거리 맵 작성
7. 원격 환경 아래에서의 정보 수집
8. 개방형 / 클로스형 데이터 분석
9. 고객 포커스(Customer Focus)
10. 가상 카탈로그 작성(Creating a Virtual Catalog)
11. 사업 모델 · 플랫폼의 검토와 과제
12. 신규 참가 사업 평가 시점
결론적으로

◇제3장 향후의 성장 시장, 새로운 시장을 지켜보는 참가 방법◇
제1절 성장 시장 새 시장의 판별 및 분석 방법
처음으로
1. 참가 시장의 선정 축
1.1 시장 참가 목적
1.2 전략 시나리오의 검토
1.3 대상 시장의 분류
2. 대상 시장의 분석
2.1 매력적인 시장이란?
2.2 마이클 포터의 파이브 포스 분석
2.3 대상 시장의 승리 소식통
3. 다음의 "파도"는 어디에 오나?
3.1 시장의 라이프 사이클
3.2 시대의 흐름을 읽기 위한 3개의 착안점
3.3 "장난감"가 세계를 바꾸었다
4. 미래를 잡다
4.1 합리적인 판단이 미래의 싹을 보내다
4.2 이노베이션이 보급하는 조건
4.3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접근
5. 불확실한 미래를 관리하는
5.1 미래 대비
5.2 골을 달성할 수 있는가?
5.3 예견 가능한 실패를 막기
마지막으로

제2절 자사 기술을 활용한 신 시장 보는 진입 포인트
처음으로
1. "미래 예측"및"기존의 시장"과 "자사 기술"의 인식
1.1 "미래 예측"의 인식
1.2 기존 시장의 인식
1.3 자체 기술의 인식
2. "시장 침투"에의 전개
2.1 "시장 침투"의 전개 내용
2.2 참가의 포인트
3. "신 기술 개발"에 대한 전개
3.1 "신 기술 개발"의 전개 내용
3.2 참가의 포인트
4. "신 시장 개척"에의 전개
4.1 "신 시장 개척"의 전개 내용
4.2 "신 시장 개척" 전개의 참가의 포인트
5. "다각화"에의 전개
5.1 "다각화"의 전개 내용
5.2 "다각화" 전개의 참가의 포인트
마지막으로

제3절 아직 없는 시장 규모의 추정과 참가 방법
처음으로
1. 후발 업체이기 때문에 미래를 만들어 뛰어들
1.1 후발 그러므로 유리한 신 시장 창출
1.2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사고 방식
2. 아직 없는 시장을 만드는 사고 방식
2.1 잠재적 수요를 가진 소비 시장에서 소비를 창출하는 생각
2.2  새로운 시장 창출 사례에서의 경쟁(대체)기술의 생각
3. 시장 규모 추정 방법
3.1 기반의 숫자를 파악한다
3.2 정보를 조합하는 해에 가까워진다
마지막으로

제4절 미래 통찰에 의한 유망 시장의 발견하고 판별하는 방법
처음으로
1. 미래 통찰
1.1 미래 통찰은
1.2 미래 통찰이 잘하는 시장
1.3 백 캐스팅과 미래 통찰
2. 체제
2.1 미래를 통찰하다
2.1.1 미래 정보의 구분
2.1.2 미래 디자인 라보의 미래 통찰의 특징
2.1.3 태스크? @미래 이슈 작성
2.1.4 태스크? A사회 변화 가설 작성
2.1.5 태스크? B강제 발상
2.1.6 태스크? C기회 영역화
2.2 통찰한 미래부터 되돌아봐
2.2.1 태스크? @시나리오 라이팅
2.2.2 태스크? A비즈니스 생태계의 과제 도출
2.2.3 태스크? B자체가 맡은 시장의 판별
마지막으로

◇제4장 각 업계의 시장 · 기술의 동향과 미래 예측◇
제1절 화학 회사에서의 시장 · 기술 동향과 미래 예측
처음으로
1. 화학 회사에서의 시장 · 기술 동향 예측
1.1 종합 화학 회사에서의 미래 예측 활동
1.1.1 종합 화학 업체 A사
1.1.2 시나리오 구상의 실시 절차 사례
1.1.3 실시상의 포인트
1.2 연구 개발 주제 탐색을 목적으로 한 시장 동향 조사 방식
1.2.1 중견 화학 업체 B사
1.2.2 시장측의 미래 예측 방식"성장 제품 조사 법"의 실시 절차 사례
1.2.3 실시상의 포인트
1.3 연구 개발 주제 탐색을 목적으로 한 기술 동향 조사 방식
1.3.1 중견 화학 업체 C사
1.3.2 기술측의 미래 예측 방식"사외 기술 조사 법"의 실시 절차 사례
1.3.3 실시상의 포인트
2. 연구 개발 주제 탐색을 목적으로 한 미래 예측 방법
2.1 포캐스팅 법과 백 캐스팅 법
2.1.1 다양한 미래 예측 방법
2.1.2 포캐스팅 법과 백 캐스팅 법
2.2 포캐스팅 법
2.2.1 중소 화학 업체 D사
2.2.2 포캐스팅 법의 실시 절차 사례
2.2.3 실시 상의 포인트
2.3 백 캐스팅 법
2.3.1 대형 업체 E사의 화학 계열 소재 연구 개발 부문
2.3.2 백 캐스팅 법의 실시 절차 사례
2.3.3 실시 상의 포인트
2.4 결과 미래 예측을 실시 시

제2절 반도체 디바이스 메이커의 시장 · 기술 동향과 미래 예측
처음으로
1. 통계에 따른 시장 예측
2. 반도체 시장에 발생하는 실리콘 사이클
3. 반도체와 함께 진화하는 무선 통신 기술
4. 5G및 6G이 가져올 미래

제3절 정보 통신 분야 시장 · 기술 동향과 미래 예측
처음으로
1. 정보 통신 분야의 시장 · 기술 동향
1.1 시장 · 기술 동향 - "전문가의 시대"부터 "연결의 시대"까지
1.1.1 전문가의 시대
1.1.2 대중화 시대
1.1.3 연결의 시대
1.2 시장 · 기술 동향 ― ―"현명함의 시대"에
1.3 앞으로의 변화의 기축(1. : 디지털 변화
1.4 앞으로의 변화의 기축(2) : 인공 지능(AI)
2. 정보 통신 분야의 사업 · 연구 개발 주제의 창출에 대해서
2.1 시나리오 접근
2.2 미첩한 사업 개발
마지막으로

제4절 자동차 산업에서의 기술 체계의 전환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
처음으로
1. 보이지 않는 보완성이 가져오는 힘
2. 전동차에 대한 보완성
3. 전동화와 자동 운전 사이에 일하는 보완성
4. 자동 운전 개발을 둘러싼 최적화의 함정
5. 재생 가능 에너지 및 주택 산업과 보완성
6. 정리

제5절 의약품 회사에서의 시장 · 기술 동향과 미래 예측
처음으로
1. 의약품 시장 개요
1.1 의약품 시장 현황과 전망
1.2 신약 승인 상황
1.3 신약 개발 상황
2. 의약품의 역사와 미래 예측
2.1 의약품의 역사
2.2 항체 의약
2.3 핵산 의약
2.4 면역 세포 의약
2.5 유전자 치료
2.6 기타 신규 방식
2.6.1 마이크로 바이옴 의료
2.6.2 파지 요법

제6절 식품 · 음료 회사에서의 시장 · 기술 동향과 미래 예측
처음으로
1. 미래 예측에 의한 연구 개발 테마 창출의 전체 프로세스
2. 시장 동향의 정보 수집 방식
3. 시장 동향 분석에서의 포인트는 변화점의 분석
4. 기술 동향의 정보 수집 방식
5. 기술 동향 분석의 핵심은 기술 시즈의 메카니즘 파악
6. 정리

◇제5장 미래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의 발굴, 그 추진 방법◇
제1절 미츠비시 케미컬에서의 미래 예측을 토대로 한 연구 개발 주제의 창출 및 중장기 주제의 관리
처음으로
1. 미래 예측에 대해서
2. 미츠비시 케미컬 홀딩스가 내건 "KAITEKI Vision 30"에 대해서
3. "KAITEKI Vision 30"을 토대로 한 구체적인 주제의 설정에 대해서
4. 중기 경영 계획에 편입 및 주제 분류
5. 중기 경영 계획과의 정합성
6. 스테이지 게이트의 활용에 대해서
7. 전략적인 인재 배치와 그 평가
8. DX의 시점
9. 중요한 시점

제2절 시장, 기술 예측과 연구 개발 과제 발굴 방법
처음으로
1. 연구 개발 주제의 선택의 방향성
1.1 세상의 큰 트렌드에 합치함
1.2 자체의 핵심 기술이 살리는 것
1.3 타사가 하지 않거나 타사가 크게 진행되지 않은 것
2. 연구 개발 과제 발굴
3. 연구 개발 테마를 찾는 계기가 되거나 키우는 데 유용한 조사
3.1 컨설팅 회사의 활용
3.2 전시회, 학회의 활용
3.3 자신이 하는 정보 수집
3.3.1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수집
3.3.2 문건 성서, 특허 공보 등을 이용한 정보 수집
3.4 특허 정보의 활용
3.5 인맥의 활용
3.6 평소 정보 수집의 습관화
4. 아사히 화성 그룹의 실례
4.1 알칼리 물 전기 분해 기술 개발
4.2 정 침투막 시스템
마지막으로

제3절 당사의 시장, 기술의 미래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에 대한 흡수 방식
처음으로
1. 원래""미래 예측"에 의한 연구 개발 테마 창출"이란?
2. 해당 연구 개발 주제의 목표 시장 사업상은? ...경영 전략
3. 연구로부터 개발 단계까지의 초기 R&D스테이지의 궤도 수정은? ...R&D운용 기준
3.1 스테이지 게이트의 기본적인 구조로 결정 사항
3.2 주제의 궤도 수정의 의사 결정 구조
3.3 궤도 수정의 돋움이다"주제의 통폐합 및 재편"의 이미지
4. 주제 통폐합 및 재편을 풍요롭게 바꾸는 시책 · · · 판단에 필요한 정보의 질량 향상
5. 마지막으로...주제 통폐합 및 재편의 미치는 영향

제4절 소재 제조 기업의 관점에서 시장, 기술의 미래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에 대한 흡수 방식
처음으로
1. 기업의 기존 연구 개발 주제의 창출 방법
1.1 기기술 경영(MOT)시점
1.2 일본의 연구 개발에는 전환기가 있었다
2. 과제는 미래 예측
2.1 기존의 연구 개발 테마를 줄이는 방법
2.2 누가 미래 예측하는가
3. 미래 예측 방법
3.1 추가 시대의 변화가 가져올 미래 예측
3.2 우리 나라의 과학 기술 백서에 담긴 미래 예측
3.3 우리의 미래 예측
4. 우리의 10년 ~ 20년 후의 연구 개발 테마
4.1 미래 사회를 개척하는 나노 재료
4.2 양자 암호 통신
4.3 근 적외선(NIR)/단파장 적외선(SWIR)영역의 이미지 센서
4.4 고 효율 태양 전지
4.5 농작물의 광합성 촉진
마지막으로

제5절 폴라 · 오르비스 그룹의 미래 비전의 묘사 방법과 R&D전략 책정
처음으로
1. 폴라 · 오르비스 그룹의 연구 특색과 실적
1.1 폴라 · 오르비스 그룹의 연구 특색과 실적
1.1.1 신규 성분의 개발에 강점
1.1.2 기존의 연장이 아닌 새 발상에서 비롯된 혁신성
1.1.3 화장품의 테두리를 넘어 연구를 스트레치
1.1.4 오픈 이노베이션 지향
2. 폴라 · 오르비스 그룹의 연구 전략의 묘사 방법
2.1 연구 체제
2.2 MIRC의 역할과 활동 내용
2.3 FRC연구 테마 설정
3. 연구 성과 극대화를 위한 "연구 홍보"
3.1 연구와 오픈 이노베이션의 촉진을 목표로 하는 연구 홍보
3.2 발신 도구의 확장……SNS과 동영상으로 발신에서 영역을 확대
3.3 SNS나 동영상을 이용한 오픈 이노베이션 촉진의 실례
마지막으로 - 앞으로 -

제6절 무라타 기계에 있어서 미래 예측에서 기술 로드 맵에 대한 전개와 그 활용 사례
처음으로
1. 무라테크의 소개
2. 로드 맵 도입과 기본 구성
2.1 로드 맵 도입 배경
2.2 로드 맵의 기본 구성
3. 미래 예측과 마케팅 활동
3.1 시장 로드 맵은 마케팅 회의에서 운용
3.2 미래 예측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활동
3.3 입력인 미래 예측
3.3.1 "미래 예측"의 개요
3.3.2 SDGs와 "Society 5.0"
3.3.3 세계를 바꾸는 원동력,"반도체 혁명"
3.3.4 사회 변화에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다
3.4 시장 로드 맵에 전개(미래 예측과 시나리오 플랜)
4. 마케팅 활동에서 기술 로드 맵에 대한 전개와 활용 사례
4.1 마케팅 활동에서 기술 로드 맵에 대한 전개
4.1.1 마케팅 시장 로드 맵 회의(시장 로드 맵 활용 대책)
4.1.2 개발 전략 회의(제품 로드 맵 활용 대책)
4.1.3 기술 부서장 간담회(기술 로드 맵 활용 대책)
4.1.4 플랫폼 기술 전략(요소 기술 로드 맵 활용 대책)
4.2 로드 맵의 중요한 역할
끝에

제7절 알프스 알파인의 시장, 기술 예측과 R&D테마에 대한 흡수 방식
처음으로
1. 주제 선정
1.1 거시 경제 시장 동향에서 선정
1.2 자동차 업계를 둘러싼 상황 분석에서 픽업
1.3 자동차 업계의 폐사의 위치에서 선정
2. 스테이지 게이트에 의한 연구 개발 · 제품 개발 관리
3. 연구 개발 ·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지탱하는 개발 방법
3.1 MBD/MBSE(모델 기준 디자인/모델 베이스 시스템 디자인)
3.2 MBTDD(모델 기준 시험 구동형 개발)
3.3 아쟈일 개발
4. 연구 개발 · 제품 개발에 관한 규격에 대응
마지막으로

제8절 BIPROGY(일본 유니시스)에서의 시장, 기술 예측과 사업화 시점에 의한 R&D과제 발굴 방법
처음으로
1. 컴퓨터의 특성과 기술 전략
1.1 IT업계의 큰 시대 인식
1.2 소프트웨어가 진화하는 이유
1.3 커뮤니티의 관점에서 R&D주제 탐색과 사업화
2.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대해서
2.1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둘러싼 상황과 과제
2.2 엔터프라이즈 케이퍼 빌리티와
2.3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사업화 기회
2.4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R&D테마 : 프로세스 기술
3. 자동화와 자율화의 향후
3.1 자동화와 자율화
3.2 자동화, 자율화의 가까운 장래의 전망
3.3 컴퓨팅에 의한 자동화 사례
3.4 컴퓨팅에 의한 자동화를 위한 R&D주제 탐색
4. 새로운 틀이 기회 : AI윤리를 둘러싸고
4.1 AI활용에서 주목된다"품질 보증"과 "이노베이션"의 딜레마
4.2 AI윤리를 기점으로 인간과 기술의 관계성을 되묻는다
4.3 사회나 고객과의 새 관계

제9절 타카사 전기 공업에 있어서 미래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를 찾는 방법
처음으로
1. 타카사 전기 공업의 개요
2. 타카사 전기 공업의 비즈니스 모델
2.1 타카사 전기 공업의 일반적인 업무 플로
2.2 타카사 전기 공업 조직
3. 급격한 외부 환경 변화
3.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
3.2 지구 온난화 대책
3.3 세계 인구 증가와 식량 문제
3.4 초 고령화 사회 도래라 여성의 사회 진출
3.5 우주 개발
4. 타카사 전기 공업에서의 미래 예측
4.1 애프터 코로나
4.2 지구 온난화 대책
4.3 세계 인구 증가와 식량 문제
4.4 여성의 사회 진출
4.5 우주 개발
5. 연구 개발 테마를 찾는 방법
5.1 연구 개발 주제/개념의 입안
5.2 예비 조사
5.3 구체적인 연구 개발 테마(2021년 4월 시점)
마지막으로

제10절 간사이 전력의 신규 사업에 연결하는 미래 예측에 의한 연구 개발 테마 창출의 생각과 실천 예에 대해서
처음으로
1. 왜 미래에 대하는 것이 중요한가
1.1 경영을 둘러싼 환경 변화
1.1.1 Policy(정책과 규제 법률)
1.1.2 Economy(경제 시장)
1.1.3 Society(사회 · 사회 규범 · 가치관)
1.1.4 Technology(기술 아키텍처)
1.2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각
1.2.1 기본적인 원리와 큰 흐름을 억제하다
1.2.2 심화뿐 아니라 탐색도 필요
2. 어떻게 미래에 제공하나
2.1 비전 · 피동
2.1.1 문 샷형 미래 창조 기법
2.1.2 비전 수립 사례
2.2 이슈 · 피동
2.2.1 작업 이론
2.2.2 디자인 사고
2.3 신규 사업 개발 단계로 미래에 제공하는 방법론과의 관계성
2.4 착상을 얻기 위한 3개의 포인트
2.4.1 높이
2.4.2 크기
2.4.3 깊이
2.5 오픈 이노베이션
3. 어떤 일에 임해?
3.1 키워드 · 거품으로 인한 기지와 미지의 정리
3.2 고립되고 있는 과제
4. 향후 과제

제11절 아즈 빌딩의 미래 예측, 이노베이션 서치 프로젝트로 기술 개발 테마 창출 사례 ~
처음으로
1. 이노베이션 서치 프로젝트
1.1 이노베이션 서치 프로젝트에 의한 기술 전략 책정
1.2 래터럴 마케팅
2. 이노베이션 서치 프로젝트에 의한 중장기 기술 전략 책정의 실례
2.1 거시 드라이버. 미래 사회의 거시 환경 인자 조사
2.2 도미낭츠의 추출과 데타미낭츠의 결정
3. 이노베이션 사이클 구축
3.1 이노베이션 서치 프로젝트에서 태어난 개발 목표는 다음에 연결할 수 있다
3.2 이노베이션 서치 프로젝트는 반복 실시하는 것에서 호 순환을 낳는다
3.3 지금이야말로 이노베이션 서치 프로젝트가 효과적인 전략 책정 도구가 돼
마지막으로

제12절 미래는 아직 안 오지? 이미 벌어지고 있어?
처음으로
1. 지금을 잡는 방법
2. 지금을 만드는 시점과 미래 창조, 주제 창출
2.1 시장 시점
2.2 신 기술(소재)시점
2.3 새 생산 방법의 시점
2.4 탄생 시점(아이디어)
2.5 디자인 관점
2.6 이론 시각
3. 근본적 마음 소의 생각
3.1 의심
3.2 혁신적
3.3 객관적
3.4 직감적
3.5 긍정적
4. 실례
4.1 스티커 가위
4.2 Pen&marker Ninipie
4.3 다각 지우개 ZIGZAG
5. 정리를 위하여
6. 정리

제13절 미래 예측에 의한 미래 비전의 묘사 방법과 연구 개발 과제 발굴
처음으로
1. 미래 예측의 목적 및 과제와 대응 방안
1.1 지배 연구 개발 부문의 주요 과제
1.2 미래 예측의 목적 및 기대되는 성과
1.3 미래 예측의 과제와 대응 방안
2. 미래 예측에서 미래 비전의 책정 및 연구 개발 과제 발굴에
2.1 미래 비전, 목표 사업 영역의 책정
2.2 연구 개발 과제 발굴의 구체 예
마지막에

◇제6장 중장기 연구 개발 주제의 관리와 운영 방법◇
제1절 5 ~ 10년 앞의 연구 개발 테마 창출을 위한 테마 설정과 운영 방법
처음으로
1. 연구 개발 테마 설정 때문에
2. 골을 상정하는 로드 맵을 그리다
3. 진척 관리와 진정한 골
마지막으로

제2절 중장기 비전, 기술 전략의 책정과 연구 개발 과제 발굴
처음으로
1. 중장기 비전의 책정
1.1 경영 비전과 연구 개발 비전
1.2 2020년대의 사업 환경과 경영 비전
1.3 2020년대의 사업 환경과 연구 비전
2. 기술 전략의 책정과 연구 개발 과제 발굴
2.1 기술 개발 계획의 순환적 고도화
2.2 연구 개발 주제의 개폐와 기술의 재고 조사
2.3 요소 기술 자산 대장의 제작과 운용
2.4 연구 개발 과제 발굴
2.5 기술 변혁에서의 연구 개발 매니저의 역할
마지막으로

제3절 미래를 내다본 중장기 연구 개발 주제의 입안과 그 진행 방식
처음으로
1. 신규 주제의 만드는 방법 · 선택 방법(통의 좋은 주제 설정)
1.1 소식통의 좋은 테마들과는
1.2 "독자화"의 방법론
1.3 이노베이션
1.4 기존 사업(고객)과 기존 기술(제품)의 연장선상에서 신규 테마 설정
1.5 코어 기술을 활용한 신규 테마의 확대, 코어 기술을 확장
1.6 메가 트렌드
2. 신규 주제 진행 방식
2.1 주제의 추진 체제
2.2 신규 주제는 위험 투성이, 어떻게 리스크를 회피하는가
2.3 분야에서 공격
2.4 Lean start
2.5 재 작업을 방지하는 개발 현장 관리
2.6 정기적인 체크 & 리뷰
정리

제4절 중장기 연구 개발 주제의 관리와 운영 방법과 그 과제
처음으로
1. 화학 회사에서의 중장기 연구 개발 테마 창출의 어려움
2. 장래 예측에 기초한 중장기 주제의 설정의 과제
2.1 실현 시기의 판단
2.2 시즈 사고
2.3 고찰
3. 중장기 주제의 관리 운영에 대해서
3.1 중장기 주제의 창출에 대해서
3.2 지체에 입각한 판단
3.3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는 판단
3.4 추진 의의가 찾지 못하게 된 데 따른 판단
4. 사례
5. 마지막으로

제5절 쿠라보우의 중장기 연구 개발 주제의 관리와 운영 방법
처음으로
1. 중장기 연구 개발 주제의 설정
1.1 주제의 설정(검토 단계)
1.2 계획의 입안
1.3 추진 체제 구축
2. 조사 · 연구의 스테이지( 제1단계 3개년)
2.1 코어 기술의 쇄신
2.2 선행 기술의 혼잡
3. 사업 개발 스테이지( 제2단계 3개년)
3.1 PoC의 활용
3.2 사업화의 추진 활동
4. 신규 사업 구간( 제3단계 3개년)
4.1 기대할 수 있는 사업 규모의 재확인
4.2 시장 경쟁력 확인
4.3 창출 사업 이양이나 신설인가
마지막으로

제6절 중장기 연구 개발(R&D)테마의 운영 관리에 관한 하나의 고찰
처음으로
1. R&D와 기업 활동
1.1 세상의 변화와 R&D
1.2 기업의 성장 전략과 R&D
1.3 R&D결과를 논문화하는 의의
2. 중장기 R&D주제의 조직 운영
2.1 중장기 R&D과제 운영의 조직의 이념
2.1.1 조직은 생명체이다
2.1.2 R&D조직 개혁의 본질
3. 중장기 R&D과제 수행을 위한 이상적인 PJ편성
3.1 R&D조직에서의 PJ를 조성할 목적
3.2 중장기 R&D주제의 PJ운영에 대해서
3.3 중장기 R&D주제의 순위와 PJ결성 방식
4. 중장기 R&D의 PJ의 인선 포인트
4.1 전문 분야의 다른 다양한 인재 집단을 만들다.
4.2 조직은 사이좋게 클럽이어서는 안 된다
4.3 PJ운영의 팀워크의 중요성
5. 중장기 R&D의 당초 계획의 중요성
5.1 중장기 R&D목적의 명확화
5.2 당초 연구 목적을 잊지 마라.
5.3 R&D결과의 인식
5.3.1 작은 성공의 덫에 빠진
5.3.2 실패는 성공에 대한 힌트가 생각할 중요하다
5.4 계획 단계에서 결과를 공상하다
마지막으로

제7절 중장기 연구 개발 주제의 적절한 목표 설정과 관리 방법
처음으로
1. 사람과 인센티브, 모티베이션
2. 중장기 연구 개발 방향
3. 목표 설정과 관리 방법
4. 관리 방법과 인재의 육성
5. 연구 개발 기술자로서 소중한 마음가짐
마지막으로

제8절 중장기 R&D주제의 진척 관리와 중지/철수 판단
처음으로
1. 연구 개발 주제의 진척도
2. 연구 개발 주제의 진척도 평가
3. 연구 개발 주제의 진척도의 가시화
4. 연구 개발 주제의 진척도 평가와 투명성
5. 연구 개발 주제의 진척도 평가의 수법 사례
6. 연구 개발 주제의 중단과 평가
7. 시장과 기술의 적응 영역
8. 신규 영역, 기존 영역, 주변 영역에서 평가
8.1 신규 영역에서 평가
8.2 기존 영역에서 평가
8.3 주변 영역에서 평가
9. 중단한 연구 개발 주제의 관리
10. 정리

제9절 중장기 연구 개발 주제의 입안과 실시 과정에서의 평가와 재검토/지속 및 중지의 판단
처음으로
1. 단기 테마로 중장기 테마
2. 중장기 주제의 중요성
3. 중장기 주제의 입안
4. 중장기 주제의 실시 계획 1
5. 실시 과정에서 중장기 과제 평가와 재검토
마지막으로

◇제7장 10 ~ 20년 후의 주목 시장 · 기술과 요구되는 신 기술 연구 개발 테마◇
제1절 AI의 미래 예측과 과제, 연구 개발 테마
처음으로
1. AI연구의 시작과 미래
1.1 AI연구의 시작
1.2 새 AI연구의 시작
1.2.1 신경 회로망
1.2.2 강화 학습
1.3 제 3차 AI붐
1.3.1 심층 학습
1.3.2 심층 강화 학습
1.4 AI연구의 미래 예상
1.4.1 시내의 자율 로봇
1.4.2 가까운 미래의 교통 시스템
1.4.3 가까운 미래의 전력 시스템
2. 합리적인 AI는 협조가 질색
2.1 수인의 딜레마
2.2 비 대칭 제로 섬 게임
2.2.1 협조 게임
2.2.2 상호 게임
2.2.3 지배 전략 균형 게임
2.2.4 당당한 순회 게임
2.3 공유지의 비극
3.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3.1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과는
3.2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의 실현 방법
3.2.1 스웜 로보틱스(Swarm Robotics : SR)
3.2.2 멀티 에이전트 강화 학습(Multi-Agent Reinforcement Learning : MARL)
3.2.3 진화 로보틱스(Evolutionary Robotics : ER)
3.3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의 분류
3.3.1 균질/불균질
3.3.2 통신/비통신
4.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의 실현 방법
4.1 스웜 로보틱스
4.2 멀티 에이전트 강화 학습
4.3 진화 로보틱스
마지막으로

제2절 AI기술의 미래 예측과 향후 R&D테마
처음으로
1. AI기술의 미래 예측
1.1 AI에 의한 기술 혁신
1.2 AI의 기술적 브레이크 스루
1.3 AI의 민주화
1.4 AI의 DX추진
1.5 싱귤러리티
2. 앞의 R&D 테마
2.1 사회적 과제의 해결
마지막으로

제3절 6G에서 바뀌는 세계, 미래의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
처음으로
1. 사회 인프라 속의 ICT
2. 전송을 위한 물리 매체의 발전의 역사와 새로운 전개
3. 빛과 전파의 융합
4. 테라 헤르츠에 대한 기대
5. 6G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제4절 양자 컴퓨터 기술의 미래 예측과 향후 R&D 테마
처음으로
1. 양자 컴퓨터의 개요
1.1 양자 컴퓨터란?
1.2 현재의 컴퓨터의 한계와 양자 컴퓨터의 등장
1.3 다섯 종류의 양자 컴퓨터와 이용되는 양자
2. 양자 컴퓨터 방식의 차이
2.1 양자 비트형과 양자 모드형
2.2 큐비트형 전자형으로 원자 유형
2.3 양자 게이트 방식과 양자 풀림 방식
3. 양자 컴퓨터 시장의 단계적 기술 발전
3.1 NISQ와 FTQC
3.2 단계적인 FTQC의 기술 발전과 시장 전망
3.3 데이터형 사회와 초저 소비 전력 컴퓨터
4. 양자 컴퓨터의 어플리케이션 활용
4.1 양자 컴퓨터의 활용 네 분야
4.2 산업적 가치를 찾지 못한 NISQ
4.3 부활하는 콴텀 컴퓨터와 암호의 논의
4.4 프로덕트 아웃형 발상에서 시장인형으로
4.5 양자 기계 학습의 유행
4.6 몇 년마다 유행이 변화하는 콴텀 컴퓨터 업계
5. 양자 컴퓨터는 하드웨어가 소중하다
5.1 소형 양자 컴퓨터의 흐름
5.2 일본의 우수 분야열 기술을 활용한 양자 컴퓨터
5.3 기존 거제 대부분 반도체 시장의 흐름을 만드는 신종 양자 컴퓨터
6. 구체적인 향후 양자 컴퓨터 기술과 R&D테마
6.1 하드웨어를 둘러싼 연구 개발
6.2 소프트웨어를 둘러싼 연구 개발
6.3 미들 웨어를 둘러싼 연구 개발
7. 정리

제5절 CASE · MaaS의 전개와 비즈니스 모델, 기술 개발의 방향성
1. 21세기 자동차 산업의 변혁-자동차 산업에서 이동성 서비스 산업
1.1 자동차 요소 기술의 혁신
1.2 자동 운전
1.3 새로운 자동차 산업의 조류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Service, Electric)
1.4 2030년대의 모빌리티 사회의 세계관
2. MaaS의 일부로써 자동차 산업
3.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레이어 구조
3.1 자동차 산업의 레이어 구조의 변화
3.2 차세대 자동차 산업과 둘러싼 테크놀로지 기업의 비전과 CASE
4. 소프트웨어화하는 자동차
4.1 급증하는 소프트웨어 볼륨과 역할
4.2 서비스의 열쇠를 쥐고 소프트웨어 업 데이트
4.3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 요소 : 보안
4.4 WP29의 사이버 보안과 소프트웨어 업 데이트에 관한 UN규칙
5. 앞으로의 자동차 산업에 요구되는 보안과 사생활 대응 과제

제6절 MaaS를 둘러싼 향후 비즈니스 동향과 요구되는 기술 개발 테마
처음으로
1. 원래 MaaS란?
1.1 MaaS의 정의는?
2. MaaS의 장점은?
2.1 지역에서의 장점
2.2 교통 사업자의 장점
2.3 이용자의 장점
3. MaaS의 시장 규모는?
4. MaaS의 미래상은?
4.1 이동 수단으로서의 MaaS의 진화
4.1.1 MaaS수준 1
4.1.2 MaaS수준 2
4.1.3 MaaS수준 3
4.1.4 MaaS레벨 4
4.2 "MaaS × ??"로서의 가능성
4.2.1 "MaaS × 의료"
4.2.2 "MaaS × 관광"
4.2.3 "MaaS × 소매"
4.2.4 "MaaS × 부동산"
4.2.5 "MaaS × 데이터"
5. MaaS에 요구되는 요소
5.1 통합(검색 · 예약 · 결제)플랫폼의 개발
5.2 차세대 모빌리티
5.2.1 자동 운전차
5.2.2 퍼스널 모빌러티
5.2.3 하늘을 나는 자동차
5.3 필요한 요소 기술 수준의 향상
5.3.1 경로 최적화 AI
5.3.2 결제
5.3.3 개인 데이터 보호
5.3.4 레커멘드 엔진
6. MaaS실현을 위한 일본의 움직임
6.1 MaaS관련 데이터의 제휴에 관한 가이드 라인의 책정
6.2 스마트 모빌리티 챌린지에 의한 대처의 뒷받침
7. 이미 국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MaaS서비스의 사례
7.1 my route
7.2 setowa
7.3 mobi
7.4 EMot
7.5 MONET 앱
8. 정리

제7절 디지털 시대의 헬스케어 사업의 미래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
처음으로
1. "감"에 의지하지 않는 미래 예측과는
2. 적절한 질문의 설정을 한다
3. 의료 · 간호 · 헬스케어 는 산업별 성장하는 유일한 산업
4. 의료의 역사 = 로케이션 확산의 역사
5. 원격 진료도 로케이션 확산의 큰 흐름의 일부
6. 온라인 진료는 향후 신규 진입 여지가 있는가?
7.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의료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8. DTx(디지털 의료 기기)과는
9. DTx도 의료 로케이션 확산으로 생각하면 본질적 가치를 안다
10. IoMD의 확산(Internet of Medical Device)
11.I oMD의 사례 : TytoCare
12. 의료 AI
13. 아이리스사의 대처

제8절 의료 기기에서의 미래 예측에 의한 개발 테마 창출 방법
처음으로
1. 의료 기기 개발의 흐름
1.1 요구 탐색
1.2 개념 설정
1.3 요구와 시즈의 매칭
1.4 마케팅
1.5 개발부터 신청을 위해서
2. 수요 예측
2.1 수요 예측
2.1.1 의료의 예측
2.2 사회 변화의 예측
2.2.1 인체 및 건강 상태의 예측
2.2.2 생활 습관의 예측
2.3 국가 방침의 파악
2.3.1 진료 보수의 구조
2.3.2 진료 보수와 의료 기기의 보급
2.3.3 국가 방침의 예측
3. 기술 예측
3.1 기술 조사
3.2 새로운 기술 검토
4. 개발 테마의 창출
4.1 요구와 시즈의 매칭
4.2 마케팅과 개발 테마의 창출

제9절 우주 사업의 미래 예측과 과제, 연구 개발 과제 발굴의 힌트
처음으로
1. 수송 사업
1.1 기존을 뒤집는 새로운 가치 사슬의 구축과 거기에 드는 기술 개발
1.2 유료 하중의 정돈 탑재 기술과 기계 환경 자유로운 라이드 점유율 비즈니스와 거기에 드는 기술 개발
2. 위성 비즈니스
2.1 위성 제조의 새로운 바류 체인의 구축과 거기에 드는 기술 개발
2.2 저 가격 우주 고 품질인 민생 부품 · 부재의 개발, 추출, 아카이브화
2.3 소형 위성의 기능 · 성능 향상
2.4 위성 비즈니스의 새로운 장르의 개발
3. 위성 데이터 사업
3.1 고 분해능으로 실시간성 있는 저렴한 위성 영상 제공 및 분석 도구 제공 등
3.2 기존 위성 데이터 시장의 공급 체인의 재검토와 다른 데이터와 연계한 활용의 발굴
4. 궤도 위성 비즈니스
4.1 스페이스 쓰레기 제거 사업에 필요한 기술
4.2 우주 공간의 위성에 연료를 주입하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 개발
4.3 우주 공간에서의 위성 제작 및 위성 수리 사업에 필요한 기술 개발
4.4 새로운 궤도 위성 비즈니스의 주제 개발
5. 궤도 서비스 비즈니스
5.1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범용의 궤도 실험 장치 개발
5.2 기술 격차 해결책
6. 우주 여행 비즈니스(행성 이주 포함)
6.1 아무런 사고 없이 성공률 100%안전한 수송기에 관한 기술
6.2 우주 호텔 등의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
6.3 에너지, 물 등의 확보, 이산화 탄소 등의 유효 활용에 관한 기술
7. 행성 자원 탐사 사업
7.1 행성까지 도달하는 기술
7.2 원격 및 가혹한 환경 하에서의 자원 탐사에 관련한 기술
7.2.1 자율형 로봇의 개발
7.2.2 아바타 로봇 기술의 개발
7.2.3 자원 탐사, 굴착, 샘플 리턴 등의 기술
7.3 자원 탐사를 뒷받침하는 인프라 기술
마지막으로

제10절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미래 예측과 향후 R&D테마
처음으로
1.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종류와 원리
1.1 자동차에 날개를 단 고정 날개형
1.2 소형 헬리콥터
1.3 전동 멀티콥터
1.4 하이브리드형
1.5 가변 추력형
1.6 각 타입의 비교
2. "하늘을 나는 자동차"안전 인증
3.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이용 방법
3.1 "하늘을 나는 택시"이용
3.2 여러"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이용
3.3 "하늘을 나는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 위험과 사회적 이익
4.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활용의 길
4.1 "하늘을 나는 자동차"미래 예측
4.2 "하늘을 나는 자동차"에 요구되는 연구 개발 과제
5. 일본에서 검토 상황
마지막으로

제11절 노인 비즈니스 시장, 기술 예측과 연구 개발 테마
처음에 - 인구가 증가하지만 그 실태는 이해되지 않은
1. 고령화 사회의 현황과 과제
1.1 노인 시장은 인생의 "내리막"에 있음
1.2 노인 시장이 정확히 파악되지 않는 3가지 이유
1.2.1 고령자 혼자 하는 실패 - 정말 큰 시장인가?
1.2.2 겨냥한 시니어에 닿지 않는 실패-겨냥한 고령자가 착마라 없다
1.2.3 젊은이들이 고령자 사업 기획을 세우실패-고령자의 실태를 모르는
1.2.4 고령자 시장을 고령자 관점에서 분석하는 제안했다
2. 정년으로 무엇이 바뀌나
2.1 은퇴 후 어찌할지 모르는 고령자가 많다. 정년 후의 삶의 교과서가 없다
2.2 정년 후는 4개의 리치 "金時健心"이 중요하다
2.3 정년 후에는 가계 지출이 줄어든다. 특히 교통비, 패션 관련 비용이 크게 감소-이유는 활동하지 않게 되기 때문
2.4 정리되어 있지 않는 고령자 ― 어떻게 세분화할지가 과제가 된다
3. 고령자 시장을 분석하는
3.1 노인을 세분 화해
3.1.1 세대별 분석
3.1.2 생활 방식별 분석
4. 고령자 시장을 창출한다
4.1 "사는 보람 만들기" 시장을 개척하고 즐거운 시니어 생활을 실현시키는
4.2 외모에서 젊어진다 "패션"시장을 개척하다
4.3 고독한 노인들에게 "거처 마련"시장에서 대책을 실시한다
4.4 "건강 장수" 대책으로 건강 수명을 연장하다
4.5 고령자의 건강 장수 대책 내용 사례
4.6 대상별 고령자 시장 창출 제안
4.6.1 "사는 보람 만들기" 시장
4.6.2 "패션" 시장
4.6.3 "거처 마련" 시장
4.6.4 "건강 장수" 시장
정리

제12절 블록 체인 기술의 미래 예측과 향후 R&D테마
처음으로
1. 블록 체인의 혁신성
2. 스마트 콘트랙트
3. 블록 체인의 종류
4. 블록 체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 활용 사례
5. 블록 체인의 다양한 과제와 향후 R&D테마
5.1 트랜잭션 범위성(Transaction Scalability)
5.2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5.3 환경 보전(Environmental friendly, Carbon-free)
5.4 사용자 체험(User Experience)
5.5 스마트 콘트랙트 보안(Smart Contract Security)
5.6 경량 노드(Lightweight Node)
5.7 오라클 문제(Oracle Problem)
마지막으로

제13절 SDGs이 가져올 비즈니스 기회에 자사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생각
처음으로
1. SDGs와 기업 활동이나 연구 개발을 연동시키기 위한 대책 사례
1.1 SDG Compass
1.2 SDGs달성을 위한 공동 창조적 연구 개발 프로그램
2. SDGs의 새 사업 아이디어의 창출과 자체 기술 활용의 생각
2.1 사회 과제의 조사
2.2 기능 전개에 의한 기술 과제에 대한 변환 및 기술 과제를 해결하는 기술 탐색
2.3 사회 과제를 해결하는 사업 구상의 입안
2.4 사외 기술을 사회 과제의 해결 수단으로 했을 때 자사 기술의 활용 방법
3. 기술 재고의 생각
3.1 기술을 효과적 확인 절차
3.2 기술이 실현할 가치가 보이는 기술의 체계화
3.3 기술이 실현할 가치가 보이는 기술의 표현
3.4 코어 기술 설정에 대한 생각
마지막으로

Title: 미래 예측에 의한 연구 개발 테마 창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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