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문의: 02 703 5000    

 

 

차량용 플라스틱 입문

 

 

● 개최일: 2021-04-12  ● 장소: Live Web 세미나  ●개최사: STC 社  ●참가비: ¥ 44,000 (자료만신청/참가신청)

   진행 내용

강사
기술 사무실 Tech-T 대표 高原 忠良 氏

취지
자동차 차내를 둘러 보면 수지 부품 이외에는 눈에 들어 가지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플라스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장 부품 · 외장 부품 외에 각종 기능 부품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EV 나 FCV는 또한 그 활용 범위도 넓어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에 플라스틱 본격 채용은 아직 30 - 40년 정도입니다. 한편, 그 종류는 열 가소성 · 반응 경화성 또한 최근에는 복합 재료 등 다종 동안 그 성형 가공법에 많은 방법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가공이 용이하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한편, 내열성이 낮고 환경 파괴도 우려되는 등 적절한 사용법도 요구됩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플라스틱의 역사와 그 특성 발현 메커니즘, 그리고 수지의 종류와 가공법을 체계도 설명합니다. 초보자도 감각적이지만, 본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설명입니다. 또한, 활용 상황을 적용 부위에 층화한 후 시각적으로 설명합니다. 후반에서는 최신의 저 비용 제조 방법 및 측정 방법 등 트렌드를 설명하고 향후 자동차에 대한 요구와 규제를 배경으로 한 지속적인 개발 SDGs의 방향성까지 설명합니다.
입문편으로 평이한 설명하면서 체계적이고 시각적 설명에서 지금 현재 자동차 플라스틱에 염려하는 분들도 지식의 정리와 향후의 동향 정보 등 널리 유용한 세미나입니다.

강연 내용
1. 자동차 플라스틱의 기초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종류와 가공 방법 등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합니다.
 1.1 플라스틱의 역사
 1.2 플라스틱의 특징 
    금속 무기물에 비해
 1.3 종류 · 분류
    열 가소성 (일반 · 엔프라 · 슈퍼 엔프라) / 반응 경화 / 복합 재료 (CFRP · GFRP)
 1.4 주요 성형 가공법
    열 가소성 주입식 성형 / 중공 성형 / 압출 / 진공 성형 ...
    반응 경화 : RIM / 전송 / 열 경화 ...
    CFRP : 핸드 레이 업 / 압력솥 / RTM / FW ...
2. 자동차 플라스틱의 목적, 그 과제 대응
  전술 플라스틱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활용의 목적과 과제를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으로,
      자동차 플라스틱의 본질을 이해합니다.
 2.1 활용의 목적
    비용 절감 / 경량화 / 고 품위화 (가식 · 녹 · 열 관리)
 2.2 활용 과제
    내열성 / 강성 / 내구성 / 내 환경 특성
 2.3 과제 대응의 지혜
 2.4 CAE를 활용
3. 자동차 부품에 활용 역사와 현재
  목표 달성을 위한 개발을 포함하여 현재 활용 상황을 사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3.1 내장 부품
 3.2 외장 부품
 3.3 기능 부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3.4 CFRP
    보디계 / 기능계
4. 최신 동향
  트렌드의 배경을 설명 후, 대표적인 정보를 소개합니다.
 4.1 도요타 생산 방식에 보는 궁극의 범퍼 사출 성형 시스템
 4.2 EV, FCV 등 차세대 차량 지원 기술 현황
 4.3 멀티 자료 화 대응 상황
    사례 / 대응 기술 개발 / 접착 접합 / 분자 시뮬레이션 방법
 4.4 CFRP의 활용 확대
    VaRTM / C- RTM / CFRTP 프레스 성형 / 다 급 실 FW
5. 미래를 읽어내는
  기존의 자동차에 대한 환경 규제뿐만 아니라 뉴 노멀로의 극적인 변화가 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 플라스틱의 본연의 자세에 대해 SDGs와 ESG의 관점을 포함하여 대담하게 예상합니다.
 5.1 환경 문제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SDGs에 글로벌 움직임
 5.2 자동차 연비 · 환경 규제의 방향성
 5.3 자동차 메이커의 글로벌 재편
 5.4 미래 지향적인 자동차 플라스틱은
□ 질의 응답 □

개최일시 : 2021년 4월 12일(월) 13 : 00 ~ 16 : 30
개최장소 : Zoom를 이용한 Live 세미나
수강료 (세금포함) : 44,0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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