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문의: 02 703 5000    

 

 

EV를 비롯한 차세대 자동차의 최신 동향과 리튬 이온 전지 원료의 향후

 

 

● 개최일: 2019-07-25  ● 장소: 도쿄·시나가와 구  ●개최사: STC 社  ●참가비: ¥ 43,200 (자료만신청/참가신청)

   진행 내용

강사
와코 대학 경제 경영학부 교수 이와마 츠요시씨

취지
2019년 들어 일본을 포함한 세계에서 훨씬 전기 자동차 교통이 가속하고 있다.중국은 2019년에 전기 자동차를 비롯한 NEV(신 에너지 차)를 일정 비율 판매하는 것을 의무화 규제를 시작하고 2040년까지 프랑스, 영국이 휘발유 자동차, 디젤 자동차의 판매 금지를 내놓았다.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세계 자동차 산업은 100년에 1번이다 큰 변혁을 요구 받는다.
제1지구 환경 보호의 환경 대응 차의 개발이 있다.지구 환경 문제 해결, 저탄소 사회 구축, 탈 화석 연료 등에 대응에서 차세대 자동차로, 연료 전지 차(FCV), 전기 자동차(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PHV), 천연 가스 자동차, 저 연비 가솔린 차의 개발·보급이 세계의 자동차 기업에 의해서 겨루어 지고 있다.
연료 전지 차는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서 전기를 만드는 연료 전지에 의한 자동차로서 최고의 에코카인 것으로 한다.그러나 클린 디젤차의 친환경 성능의 한계에서 퍽스바겐, GM, BMW를 비롯한 세계의 거대 자동차 업체와 중국 기업은 연료 전지 차와 비교하고 기술적으로 구조가 간단한 전기 자동차(EV)개발에 일제히 방향을 열기 시작했다.
세계 전기 차 보급 대수는 500만대, 2018년 판매 대수는 200만대를 넘어섰다.전기 자동차도 리튬 이온 전지 기술의 진보로 한번의 충전에 의한 주행 거리가 300킬로를 넘고 있지만 휘발유 자동차와 비교하여" 짧은 항속 거리"," 적은 충전 스테이션","고가의 축전지"이 과제다.그러나 리튬 이온 전지 기술 혁신과 가격 저하로 2040년에는 세계 전기 자동차 보유 대수는, 자동차 보유 대수 전체의 15%에 해당하는 2억 8,000만대에 이른다는 전망도 있다.의욕적인 전망에서는 2040년 세계 전기 자동차 시장은 신 차 판매의 55%를 차지한다.연료 전지 차에서 선행하는 도요타도 계열 제조 업체, 경합 타사와 함께 전기 자동차 개발 강화를 하고 있다.그러나 전기 자동차는 스마트폰에 비해 1만배 가까운 리튬 이온 전지의 용량을 필요로 하여 희소 금속인 리튬 자원의 편재와 양극재로 사용되는 리튬과 코발트는 레어 메탈의 가격도 상승세에 있다는 점이 앞으로의 우려이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 주는 2018년부터 ZEV(배기 가스 제로 자동차)규제가 강화되고 판매량의 일정 비율을 전기 자동차 등의 ZEV로 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미국의 ZEV, 중국 NEV함께 일본 자동차 업체가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차(HV)을 포함하지 않았다.또 셰일 가스 혁명에 의해서 천연 가스 가격이 하락하고 미국에서는 압축 천연 가스 자동차(CNG)LNG(액화 천연 가스 자동차의 개발·보급이 진행되고 있다.천연 가스 자동차는 세계에서 2,400만대를 넘어섰다.또 기존의 휘발유 차의 연비 향상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제2에 자동 운전, 라이드 점유율 등의 새로운 자동차의 미래상이 현실화되고 있다.2020년 이후에는 AI(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자동 운전 차의 보급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있다.전기 자동차 자동 운전 차의 보급은 기존의 자동차 기업과 IT기업의 제휴를 통한 일본 자동차 업체의 판도를 변모시킬 가능성이 강하다.리튬 이온 전지에 대해서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기 등의 소재에서 일본 기업이 강점을 갖고 전지의 저가격화, 대용량화 개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모든 고체 리튬 이온 전지의 개발, 리튬, 코발트, 니켈 자원의 개발 상황과 가격을 내다보면서 2030년을 향해서, 전기 자동차를 비롯한 차세대 자동차의 미래상을 본 세미나에서는 해설한다.전기 자동차를 둘러싼 최신 동향과 향후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서 차세대 자동차의 제일인자가 정확하게 상세히 설명한다.

강연 내용
1.지구 환경에게 상냥한 차세대 자동차의 현황과 향후 움직임-전기 차에의 시프트
2.차세대 자동차의 보급 상황과 가솔린 자동차의 경쟁력과 생존 방안
3.구미의 차세대 자동차의 정책 동향과 추진 지원 방안-휘발유 차 판매 금지
4.일본의 차세대 자동차의 보급 정책의 향후-연료 전지 차와 전기 자동차
5.연료 전지 차의 장점과 단점-양산에 대한 제약
6.전기 자동차의 장단점-자동 운전, 축전지 가격과 성능
7.전기 자동차 때 디팩토 스탠더드가 되는지-중국, 캘리포니아 주
8.천연 가스 자동차의 장단점-미국의 셰일 가스 혁명
9.연료 전지 차의 보급의 가능성과 시장 규모-갈라파고스화 우려
10.수소 스테이션의 보급의 가능성과 시장 규모-수소 사회 촉진 방안
11.전기 자동차와 충전 스테이션 보급의 가능성과 향후 시장 규모
12.축전지 개발의 최신 동향과 시장 규모-리튬 이온 전지는 패권을 잡는가
13.리튬 이온 전지에 관련된 일본 기업의 강점-중국 정부, 기업과의 경쟁
14.리튬 자원의 현황과 향후 가격 동향-리튬 자원 개발 동향
15.코발트 자원의 개발과 향후 개발 동향-코발트 가격의 향후
16.전기 자동차는 자동차의 중심이 되는가-향후의 판매량 전망
17.천연 가스 자동차와 천연 가스 스테이션 보급의 가능성과 시장 규모
18.자동 운전 기술 혁신 동향과 라이드 점유율에 의한 차세대 자동차의 가능성
19.하이브리드 차, 저 연비 가솔린 차의 개발 현황과 가능성-아시아 국가들
20.차세대 자동차의 일본 기업의 취할 최적의 전략-HV와 EV의 기술
□ 질의 응답 □

개최일시 : 2019년 7월 25일(목) 13:00~16:30
개최장소 : 도쿄·시나가와 구 오이 마치 키유리아은 5F 제 4강의실
회장 지도
수강료(세금포함) : 43,2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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